환영합니다, 방문자! [ 회원가입 | 로그인

2018년 9월 18일

[Victory TaeKwonDo의 태권도이야기] 태권도 수련과 근육

안녕하세요. Victory TaeKwonDo 사범 변사무엘입니다.
오늘은 태권도 수련이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태권도 선수들에게 웨이트 트레이닝을 실시한다고 하면,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태권도에 필요한 건 잔 근육이야, 알지?”라고 말한다.
‘잔 근육’은 무엇일까요? 우리가 생각하는 잔 근육은 크고 우람한 근육이 아닌, 자잘하게 갈라진 마른 근육을 말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잔 근육을 키우는 방법은 따로 있는 것일까? 근육에 대해 잠깐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근육의 분류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웨이트 트레이닝을 분할 훈련하면서 크기를 기준하여 대근육과 소근육으로 나뉩니다. 대근육은 말 그대로 큰 근육으로서 크게 가슴-등-하체로 나누며, 상대적으로 작은 어깨-팔-복부-종아리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물론, 가슴이든 등이든 하체든 대근육을 훈련하면서 해당 한 부위만 사용하기란 거의 불가능합니다.

우리가 말하는 잔 근육이 소근육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근육보다 상대적으로 부피가 작아 큰 힘을 내기 어려운 소근육만을 트레이닝하는 것도 똑똑한 방법이 아닐뿐더러, 한 부분의 근육을 키우기 위해 서로 협응하거나 반대 작용을 하는 근육들을 무시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잔 근육이 필요하다고 해서 잔 근육 운동이 따로 있는 것도 아니고, 잔 근육이란 개념도 다시 정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우리가 말하는 잔 근육은 강도높은 트레이닝을 받은 근육과 낮은 체지방이 만들어낸 시각적 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데피니션(근육의 선명도)라고 부릅니다. 세퍼레이션(근육과 근육의 분리도)과 스트리에이션(근육 속 다발이 잘 발달된 상태)이 높으면 더 갈라진 몸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데피니션은 체지방이 낮을 때 더욱 선명해집니다. 태권도의 특성상 태권도 선수 중에서 체지방이 낮은 마른 체형이 많습니다. 거기에 웨이트 트레이닝을 덧입혀 근육이 발달되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잔 근육의 완성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복근같은 경우는 마르기만 해도 라인이 나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잔 근육을 키우는 방법이 없냐고 묻는다면, 방법이 있습니다. 대근육에 속하는 근육군은 고중량 저반복을 통해 근력 향상과 근육을 키우고, 소근육 운동은 저중량 고반복을 통해 자극 위주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기본으로 조절된 식단과 유산소 운동이 병행하여 체지방 감소를 이루게 되면 잔근육의 완성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 번에는 어떻게 하면 더 좋은 효과를 얻기 위해 태권도의 수련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Responses to [Victory TaeKwonDo의 태권도이야기] 태권도 수련과 근육”

  1. so much excellent info on here, : D.

  2. I truly appreciate this post. I¦ve been looking all over for this! Thank goodness I found it on Bing. You’ve made my day! Thanks again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