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영합니다, 방문자! [ 회원가입 | 로그인

2018년 10월 23일

[Goodstart Driving School의 교통칼럼]헷갈리는 도로교통법, 확실히 알아두자!

안녕하세요 안전하고 기분좋은 운전연수학원, 굿스타트 드라이빙 스쿨의 Harry 입니다.
이번 컬럼은 도로교통법과 관련하여 약간 헷갈려하는 내용들을 정리하였습니다. 그냥 넘어갈 수 있는 내용이지만 한번 정리해두시면 운전하실 때 편하실거라 생각이 듭니다~

자동차 A를 운전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양보 해줘야 할 차량은 어떤 것일까요?

차량 B, C, D
차량 B only
차량 D only

퍼스에서 참 보기 힘든 상황일 것 같긴합니다 🙂 하지만 원칙은 알아두셔야 합니다~
라운드 어바웃에서 오른쪽 차량이 오면 우리 차량이 멈춰야 하는 것 처럼, 위 사진의 인터섹션도 마찬가지로
오른쪽 차량 우선원칙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답은 차량 B 차량에 양보해주시면 됩니다.

위 사진과 같은 상황일때 A운전자는 누구에게 양보를 해줘야 할까요?
C only
B only
Both vehicle B and C

비보호 우회전도 어려운데 C처럼 차량이 왼쪽으로 이동하려 할떄 저희는 먼저가야하는 건가요.. 아니면 기다려야 하는 가요.. 하는 질문이 많습니다~
정답은 B와 C 다 비켜줘야 합니다. 처음 운전하시는 분들 대부분이 비보호 우회전을 어려워 하시기 때문에 피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칙을 확실히 아시고 3-4번 정도 연습을 하게 되시면 비보호 우회전도 금방 익숙해질수가 있습니다~

위 두 간판은 고속도로에서 아주 많이 보는 사인입니다. 두 사인의 차이점이 무엇일까요? 고속도로에서 저 두 간판은 꼭 눈여겨 보시길 바랍니다.
왜냐하면 윗쪽의 간판은 다른 차선에서 차량이 내 차량으로 들어오게 되는 것이라 미리 왼쪽 차량을 보지 못하면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아랫쪽 사인은 차선이 추가적으로 생기므로 차량이 내 차선으로 들어오지 않아 상대적으로 덜 위험합니다.

위 간판은 어떤 것을 주의하라는 사인일까요?
분명 신호등 그림인 것은 분명한데 무엇을 주의 하라는 것인지.. 모두 다 아는 신호등이지만 저번 컬럼에서도 썼듯이 교통사고의 50%이상이 교차로에서 일어나게 됩니다.
위 전방 신호등 사인을 보게 되시면 꼭 노란색 불로 바뀔수 있으니 미리 주의하셔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노란불이 갑자기 바꼈다고 급하게 섰을 경우
뒤에 차를 신경쓰지 않으면 뒤차가 내차를 ‘꽝’ 할수도 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주세요!

위 간판은 어떤 것이 중요할까요?
1차선 조그마한 라운드 어바웃이 아니고, 2차선 큰 라운드 어바웃이 앞을 기다리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기본 내용은 왼쪽 차선에는 왼쪽과 직진, 오른쪽 차선은 직진과 오른쪽만 가능하다는 내용과 오른쪽 차량이 오면 우리 차가 멈추면 되는 것. 하지만 여기서 포인트는 우리 정면에서 오는 차량 또한 중요하게 바라봐야 하는 것입니다. 일반 1차선 라운드어바웃은 사고율이 낮지만 2차선 라운드 어바웃은 사고율이 높습니다. 왜나하면 속도의 차이가 아주 많이 납니다. 정면에서 오는 차량이 깜빡이도 켜지 않은 상태에서 우리쪽으로 70km나 되는 속도로 오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꼭 오른쪽과 정면에서 오는 차까지 확인후 라운드 어바웃으로 진입해주세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