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영합니다, 방문자! [ 회원가입 | 로그인

2018년 7월 3일

Share on FacebookShare on Google+Tweet about this on Twitter

[오파트너스 박미정 법무사의 이민칼럼] 비자 신청을 위한 영어준비

호주 비자를 준비하시는 많은 분들께 영원한 숙제는 바로…영어공부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사업/투자 비자나 파트너 비자 와 같은 특수한 비자를 제외하고, 스폰서 비자 / 독립기술이민 등 대부분의 호주 비자 신청시에는 영어점수가 필요합니다. 불과 몇년전까지만 해도 RSMS 영주권 신청시의 영어점수가 IETLS 기준 평균 4.5 점 기준이었고 심지어 이 점수가 없어도 영어점수를 면제받을 수 있는 방법도 존재했었다고 설명드리면…요즘 비자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아마도 까마득한 예전 일로 여겨 지실 겁니다. 실제로 2012년 이래, 영어점수 조건이 지속적으로 상향 되었고, 그나마 영주권 신청시 가장 낮은 점수를 요구했던 457비자에서 ENS/RSMS 신청시의 영어점수 또한 작년 7월1일부터 타 영주권과 동일한 IELTS 기준 6.0 each 점수를 요구 하게 되면서…. 아마 많은 분들이 현재 영어공부에 매진하고 계시리라 짐작 됩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영어 점수 조건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유효한 시험의 종류

현재 호주 이민성에서 받아 주는 시험의 종류는 아래와 같이 다섯 가지 입니다.

 International English Language Testing System (IELTS)
 Occupational English Test (OET)
 Test of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internet-based test (TOEFL iBT)
 Pearson Test of English (PTE) Academic test
 Cambridge English: Advanced (CAE) test

영국령인 호주에서는 아직까지도 IELTS 시험이 가장 인기가 있으며, 미국식 영어교육을 받은 한국분들은 TOEFL 도 낯설지 않은 테스트 일 겁니다. 또한 작년부터 크게 수험자가 증가한 PTE 시험도 요즘 많이 듣는 이름이 아닐까 합니다.

비슷한 종류의 영어시험이라 하더라도 아무래도 시험 종류별로 문제 유형이나, 난이도, 주제 선택 등이 다를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무조건 주위 분들이 한다고 해서 특정한 영어시험을 선택할 것이 아니라, 문제유형이나 시험 방식 등을 비교해 보고 본인이 조금이라도 더 잘 할 수 있는 시험을 택하는 것 또한 원하는 점수를 받기 위해 매우 중요한 전략이 아닐까 합니다. 실제로 필자의 고객들 중에는 어떤 시험에서는 몇번을 시도해도 원하는 점수를 받지 못했는데 다른 시험으로 갈아 탄 후 바로 점수를 받는 사례들을 심심치 않게 봐 왔기 때문에 시험 종류의 선택이 중요하다는 생각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PTE 시험의 경우, 컴퓨터로 시험을 보기 때문에, 영타나 키보드, 컴퓨터 화면에 친숙한 분들은 아무래도 유리한 점이 있을 겁니다. 또한 성격이 내성적이라 speaking 시험에서 부끄러움을 많이 느끼는 분들도 컴퓨터 시험에서는 좀더 실력 발휘를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수 있구요.

아마도 PTE로 옮겨가는 고객들이 많아서 일까요…최근에 IELTS 도 컴퓨터 방식의 시험을 도입하며 기존과 같은 Paper 방식과 병행하고 있습니다. 퍼스에서도 이미 컴퓨터 시험을 예약할 수 있게 되었구요. Speaking 은 기존과 같은 1:1 방식으로 이루어 지며 나머지 과목은 컴퓨터로 시험을 보게 됩니다. 또한 기존 paper 방식 보다 시험결과를 빨리 받을 수 있어 (사이트에 공표된 기간은 5-7일 입니다) 급히 점수가 필요한 분들은 PTE나 IELTS 컴퓨터 방식 시험도 고려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떤 시험이 유리하고 불리하고가 아닌, 나에게 어떤 유형의 시험이 맞는지를 비교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어조건 비교

영어점수가 필요한 몇가지 비자의 현재 기준 영어조건을 비교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지면 관계상 인기가 높은 IELTS 와 PTE 점수만 비교해 보았습니다)

imin-table

>> 각 밴드/영역은, 네가지 시험 과목, 말하기 (speaking) 듣기(listening) 읽기 (reading) 쓰기 (writing) 을 말합니다.
>>독립기술이민의 경우, 기본 커트라인은 IELTS 6.0 Each이나, 이는 점수를 받을 수 없는 점수이고, 7.0 Each와 상응하는 영어 점수를 취득하시는 경우 10점, 8.0 Each의 경우20점의 점수를 더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영어 성적 유효 기간

호주 비자 신청을 위한 영어 성적은, 시험일로부터 3년간 유효하며, 비자 신청시에는 반드시 유효한 영어 성적표를 첨부해야 합니다.

또한 반드시 한번의 시험 (one sitting) 에서 필요한 점수를 받아야 하며, 두번 이상의 시험을 평균해서 점수를 어필할 수는 없습니다. 아직까지도 많은 분들이 이 부분에 대해 질의를 하시는데… 사실 두번 이상의 시험을 평균하는 것이 좀더 합리적인 방법일 수 있겠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아직 호주 이민성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변경을 고려하고 있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열심히 공부하셔서 모든 분들이 원하는 영어점수를 받고 원하는 비자를 신청할 수 있도록 화이팅을 기원합니다.

비자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개별 상담을 통해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민상담의 중요성)
수시로 바뀌는 이민법입니다. 반드시 이민법무사와의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고민하고 결정하세요!

(Disclaimer)
오파트너스와 박미정 이민법무사는 본 내용에 관련해 어떠한 법적인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반드시 상담을 통해 확인하세요.
Telephone. 08 6454 9910 Email: admin@opartners.com.au

The following two tabs change content below.

답글 남기기